몸과 마음을 치유하는 ‘케이-웰니스 관광’,
방한 관광의 한 축으로 만든다 |
– 4. 24. 장미란 차관, 신규 ‘우수웰니스관광지’로 선정된 대구 ‘사유원’ 현장 방문
– 케이-웰니스 브랜드로 ‘우수웰니스관광지’ 77선과 브랜드이미지(BI) 공개 |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인촌, 이하 문체부)는 한국관광공사(이하 관광공사)와 함께 케이-웰니스관광의 새로운 브랜드로서 ‘우수웰니스관광지’ 77선과 한국 전통 조각보 모양을 본뜬 브랜드이미지(BI)를 공개한다.
문체부 장미란 제2차관은 4월 24일(수) 오후, ‘우수웰니스관광지’로 새롭게 선정된 곳 중 하나인 대구 ‘사유원’을 방문해 케이-웰니스관광 브랜드의 출발을 알린다. 이 자리에는 새롭게 선정된 ‘우수웰니스관광지’인 사유원(대구), 소백산생태탐방원(경북), 아원고택(전북), 완도해양치유센터(전남), 레인보우힐링센터(충북), 오크밸리 리조트(강원), 금풍양조장(인천) 등의 관계자들도 함께해 케이-웰니스관광의 힘찬 도약을 기념한다.
‘케이-웰니스관광’을 대표할 ‘우수웰니스관광지’ 선정
문체부와 관광공사는 대구 ‘사유원’(힐링/명상 테마)을 포함해 몸과 마음을 치유할 ‘우수웰니스관광지’ 총 77개소를 공개한다. ‘우수웰니스관광지’는 국내외 관광객들이 여정에 따라 더욱 다채로운 형태로, 다양한 선택지로 즐길 수 있도록 자연/숲치유(25개소), 뷰티/스파(18개소), 힐링/명상(17개소), 한방(7개소), 스테이(7개소), 푸드(3개소) 6가지 주제로 운영할 계획이다.
한편, 우수웰니스관광지’ 77선에 대해서는 시설별 웰니스관광 전문가와 컨설팅단이 맞춤형 컨설팅을 진행한다. 시설별 수요조사를 통해 브랜딩, 홍보/마케팅, 상품 판촉 등 원하는 분야에 대한 전략적 지원을 강화하고 단계별 고도화를 통해 ‘우수웰니스관광지’의 서비스 품질을 개선하고 대표 웰니스관광 체험 상품을 개발한다.
한국 전통 조각보 모양을 본뜬 케이-웰니스관광 브랜드이미지(BI)도 공개
장미란 차관은 ‘우수웰니스관광지’ 77개소를 대표해 ‘사유원’에 현판을 제공한다. 현판에는 이번에 새롭게 개발한 ‘우수웰니스관광지’ 브랜드이미지(BI)를 담았다. 브랜드이미지는 한 조각씩 가족의 건강과 복을 비는 염원의 마음을 담아 이어 붙인 전통 조각보처럼, 한국의 웰니스 관광 요소들이 조화롭고 아름답게 어우러져 독특하고 차별화된 케이-웰니스관광의 브랜드가치를 만든다는 의미로 제작했다.
장 차관, 웰니스관광 프로그램 체험부터 기념행사 참석, 현장 의견 청취까지
대구 ‘사유원’을 방문한 장미란 차관은 우선 다도, 명상, 사색, 자연치유 등 웰니스관광 프로그램을 체험한다. 대구 ‘사유원’은 ‘반가사유상’에서 유래한 사색의 공간(수목원, 숲)으로, 10만 평의 자연과 30여 개의 건축작품, 전통 정원 등이 어우러진 치유·명상 공간이다. 이어 장 차관은 이번에 새롭게 선정된 ‘우수웰니스관광지’ 관계자, 여행업계, 전문가 등과 함께 간담회를 열어 웰니스관광 활성화 방안도 논의한다.
문체부는 지난해 발의한 「치유관광산업 육성에 관한 법률」 제정을 지속하는 한편, 웰니스관광 산업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국내외 관련 박람회 개최 및 참가 등 적극적인 해외 마케팅을 통해 웰니스관광 산업을 적극 육성할 계획이다.
장미란 차관은 “최근 건강과 회복, 휴식이 중심이 되는 웰니스관광이 전 세계적인 관광 흐름으로 자리 잡은 만큼 웰니스관광을 방한 관광의 한 축으로 삼고 한국에서만 경험할 수 있는 지역별 특색을 살린 웰니스관광 체험프로그램 개발과 홍보마케팅을 적극 지원해 웰니스관광을 체계적으로 육성하겠다.”라고 밝혔다.
2. ‘우수웰니스관광지’ 신규 브랜드이미지(BI)
담당 부서 | 관광산업정책관 | 책임자 | 과장 | 박미경 | (044-203-2881) |
융합관광산업과 | 담당자 | 사무관 | 이규원 | (044-203-2885) |
|
붙임1 | 2024년 우수웰니스관광지 77선 목록 |
연번 | 지역
소재지 |
테마 | |||||
자연치유 | 힐링/명상 | 뷰티/스파 | 한방 | 스테이 | 푸드 | ||
1 | 서울
(8개) |
메이필드호텔 서울 | |||||
2 | 이문원한의원 | ||||||
3 | 서울한방 진흥센터 | ||||||
4 | 티테라피 | ||||||
5 | SPA 1899 동인비 | ||||||
6 | 여용국 한방스파 | ||||||
7 | 올리바인 스파 | ||||||
8 | 비스타 워커힐 웰니스클럽 | ||||||
9 | 경기
(3개) |
미리내 힐빙클럽신규 | |||||
10 | 허브아일랜드 허브힐링센터 | ||||||
11 | 아쿠아필드 고양 | ||||||
12 | 인천
(6개) |
금풍양조장신규 | |||||
13 | 경원재신규 | ||||||
14 | 더 스파 하스타 | ||||||
15 | 현대요트 인천 | ||||||
16 | 더스파 앳 파라다이스 | ||||||
17 | 파라다이스시티 씨메르 | ||||||
18 | 강원
(13개) |
오크밸리신규 | |||||
19 | 산림힐링재단
(하이힐링원) |
||||||
20 | 삼척 활기 치유의 숲 | ||||||
21 | 동해보양온천컨벤션호텔 | ||||||
22 | 설해원 | ||||||
23 | 로미지안 가든 | ||||||
24 | 하이원 리조트 | ||||||
25 | 힐리언스 선마을 | ||||||
26 | 동해무릉 건강숲 | ||||||
27 | 파크로쉬 리조트 앤 웰니스 | ||||||
28 | 뮤지엄SAN 명상관 | ||||||
29 | 용평리조트 발왕산 | ||||||
30 | 오색그린야드호텔 | ||||||
31 | 충남
(3개) |
팜카밀레 | |||||
32 | 파라다이스 스파 도고 | ||||||
33 | 에덴힐스 뷰티&힐링파크 | ||||||
34 | 충북
(5개) |
레인보우 힐링센터신규 | |||||
35 | 국립제천 치유의숲 | ||||||
36 | 좌구산 자연휴양림 | ||||||
37 | 깊은산속 옹달샘 | ||||||
38 | 포레스트 리솜
해브나인 힐링스파 |
||||||
39 | 광주
(1개) |
테라피 스파 소베 | |||||
40 | 전남
(6개) |
완도 해양치유센터신규 | |||||
41 | 순천만국가정원& 순천만습지 | ||||||
42 | 정남진 편백숲 우드랜드 | ||||||
43 | 태평염전 해양힐링스파 | ||||||
44 | 전남권 환경성질환예방 관리센터 | ||||||
45 | 국립장성 숲체원 | ||||||
46 | 전북
(5개) |
아원고택신규 | |||||
47 | 쉴(SHIL) 랜드신규 | ||||||
48 | 태권도원 상징지구 | ||||||
49 | 구이안덕 건강힐링 체험마을 | ||||||
50 | 진안홍삼스파 | ||||||
51 | 부산
(2개) |
클럽 디 오아시스신규 | |||||
52 | 스파랜드 센텀시티 | ||||||
53 | 울산
(1개) |
국립대운산 치유의숲 | |||||
54 | 대구
(4개) |
사유원신규 | |||||
55 | 한국전통문화 체험관신규 | ||||||
56 | 리조트 스파밸리 | ||||||
57 | 뷰라운지 | ||||||
58 | 경남
(7개) |
숲애서 | |||||
59 | 거창 항노화 힐링랜드 | ||||||
60 | 하늘호수 | ||||||
61 | 산청 동의보감촌 | ||||||
62 | 한화리조트 거제 벨버디어 웰니스 | ||||||
63 | 오도산 치유의 숲 | ||||||
64 | 나폴리농원 | ||||||
65 | 경북
(6개) |
소백산 생태탐방원신규 | |||||
66 | 국립칠곡 숲체원 | ||||||
67 | 금강송 에코리움 | ||||||
68 | 인문힐링센터 여명 | ||||||
69 | 국립김천 치유의숲 | ||||||
70 | 국립산림 치유원 | ||||||
71 | 제주
(7개) |
JW 메리어트 제주신규 | |||||
72 | 제원 하늘농원 | ||||||
73 | 환상숲 곶자왈공원 | ||||||
74 | 제주901 | ||||||
75 | 취다선 리조트
Tea & Meditation |
||||||
76 | WE호텔 웰니스센터 | ||||||
77 | 서귀포 치유의 숲 | ||||||
합계
(총 77개소) |
25 | 17 | 18 | 7 | 7 | 3 |
붙임2 | 우수웰니스관광지 신규 브랜드이미지(BI) |
□ 신규 브랜드 BI
세로형 | 가로형 | |
![]() |
![]() |
![]() |
![]() |
□ 전통 조각보의 아름다움을 담은 한국 웰니스 브랜드 심볼
ㅇ 직관적인 메시지 전달을 위해 한국 웰니스관광의 슬로건을 웰니스 코리아(Wellness Korea)로 단순화하였으며 웰니스 코리아의 W와 K 이니셜을 한국 전통 조각보를 모티브로 표현
ㅇ W와 K로 나뉘어진 선과 면은 한국의 주요 웰니스 관광자원인 산림, 바다, 들녘 등 다채로운 자연환경적 요소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오방색 색상(황색, 적색, 청색, 적색 등)으로 표현
ㅇ 한 조각씩 가족의 건강과 복을 비는 염원의 마음을 담아 이어 붙였던 전통 조각보처럼, 한국의 웰니스 관광요소들도 조화롭고 아름답게 어우러져 독특하고 차별화된 한국 웰니스관광의 브랜드 가치를 만든다는 의미를 담아 브랜드 심볼을 제작
□ 우수웰니스관광지 현판디자인
![]() |
![]() |